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민생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설 명절을 앞두고 1,704억 원의 예산을 조기 집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2021년 이후, 2024년까지 최근 4년 동기간 평균 집행액인 1,024억 원 대비 680억 원 증가한 금액이다. 내수 부진 등에 따른 정부의 민생경기 회복 대책에 부응, 설 명절 전까지 시장에 현금 유동성을 신속히 지원한다.
안정적 용수공급 기반 마련을 위한 수도시설 현대화사업과 함께, 지역의 수변도시 조성사업 등 중대형 사회기반시설(SOC) 구축 계약 절차를 조기에 마무리하고 선금 등을 투입한다. 침체기에 있는 건설경기를 보강하여 하도급사, 근로자 등으로 이어지는 낙수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예산 집행의 효과를 높이는 계약 제도도 확대 시행한다. 연초 자금 마련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경영환경 개선을 돕기 위해 국가계약 한시적 특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경쟁입찰 긴급 발주 허용 ▲ 최대 100%까지 선금 지급 규모 확대 ▲ 청구 이후 선금 및 하도급대금 지급 기간 단축 등을 상반기 동안 운영한다.
특히, 공기업 최초로 2021년 자체 도입한 선금 보증 수수료 특별지원 제도도 올해 연말까지 연장하여 시행한다. 선금 지급을 위한 요건인 선금 보증보험증권 수수료를 한국수자원공사가 최대 100%까지 지원하여,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 부담을 완화한다.
이 외에도, 지방소멸과 인구감소 위기 극복에 동참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사업을 별도로 시행한다. 댐주변지역 지원사업비 450억 원을 상반기에 조기 투입한다. 노인복지관 운영 사업, 생계비 지원과 함께 청년층 대상 장학금 지원 등 지역 복지 및 정착을 촉진한다.
소비 부진에 직접 영향을 받는 지역민을 대상으로 내수 활성화를 위한 기반도 다진다. 댐주변지역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농특산물 판매 장터를 확대 시행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정기적으로 임직원-농가 간 감·인삼·포도 등 농특산물 직판 거래의 장을 마련하고, 지역 농가의 체감 소득 증대에 힘쓰고 있다. 올해 이를 확대 시행하여,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활력을 북돋을 예정이다.
이에 더해,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홍보 활동도 전개한다. 전국의 현장 지사 인근 지역 특산품, 숨은 명소, 지역 축제 등을 소개하는 영상 등을 제작하여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끝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선다. 일반직 채용을 앞당겨 2월 중에 200명이 입사할 수 있도록 조속히 마무리하고, 인턴 운영 규모도 400명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청년층 외에 노인·중장년층 대상으로 댐 주변 지역 상생형 일자리도 4,000개 이상 창출할 계획이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대내외적으로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과 총력대응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라며, “예산 조기 집행을 비롯해 댐주변지역 관광 활성화에 이르기까지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여 내수 활성화를 지원하고 따뜻한 설 명절을 맞을 수 있도록 민생 지원 체감도를 높여 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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