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지난 한 해 동안 189개 국적의 외국인 고객이 올리브영 매장을 찾아 총 942만 건을 결제했다고 26일 밝혔다.
유엔(UN) 정회원국 수가 193개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해외 관광이 여의치 않은 일부 국가를 제외한 모든 국가의 고객이 올리브영 매장을 찾은 셈이다. 이는 K뷰티가 특정 국가나 대륙에 편중되지 않고 전 세계인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의미로도 풀이된다.
이 기간 외국인 관광객이 찾은 올리브영 매장 수는 1,264개로 집계됐다. 전체 매장(1371개, 24년 4분기 기준)의 약 92%에 달하는 수치다. ‘대한민국 쇼핑 1번지’ 명동부터 국토 최남단 매장이 위치하는 제주 서귀포시에 이르기까지 전국 방방곡곡에서 외국인의 K뷰티 경험이 두루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 유럽 대륙 국적 고객 매출 신장세 뚜렷…미국의 경우 선케어 상품이 상위 10개 중 절반 차지
올리브영이 방한 관광객들의 ‘필수 쇼핑 코스’ 입지를 공고히 하며 지난해(2024년) 외국인 매출은 직전해 대비 140% 증가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유럽 대륙에 속하는 국가의 신장세다. 이 기간 이탈리아와 스페인 국적 고객의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250%, 226% 늘었으며, ‘전통 뷰티 강국’으로 알려져 있는 프랑스도 184%나 높아졌다. 유럽 외에도 한류 열풍이 지속되고 있는 멕시코, 튀르키예는 각각 400%, 340%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 선케어 상품이 매출 상위 10개 품목 중 다섯 자리를 차지했다. 미국 FDA에서 피부암 예방을 위해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권장하며 소비자 인식이 높아진 가운데 가성비 높은 한국산 제품이 입소문을 탔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온라인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면 관련 상품 키워드인 ‘선블록(Sunblock)’과 ‘선스크린(Sunscreen)’과 더불어 한국에서만 쓰이는 영어 표현인 ‘선크림(Sun cream)’의 검색량이 최근 5년 새 50%p가량 늘어난 것으로 알려진다.
외국인들이 장바구니에 담는 상품을 보면 한국인의 투명하고 맑은 피부톤을 의미하는 ‘글래스 스킨(Glass Skin)’ 등 K뷰티 트렌드가 구매 양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중국, 일본, 대만 등 인접 국가는 기존 스테디셀러 상품군인 ‘마스크팩’, ‘토너/로션’ 외에도 ‘세럼’, ‘앰플’, ‘에센스’ 등 한국인들이 주로 쓰는 다양한 스킨케어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코리안 스킨케어 루틴(Korean Skincare Routine)’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한국인 고유의 피부 관리 방식이 하나의 소비 문화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 매장 쇼핑 환경 글로벌화, 귀국 후에도 K뷰티 구매 지속될 수 있도록 글로벌몰 서비스 연계 강화
올해도 올리브영은 차별화된 글로벌 상권 전략을 통해 외국인 고객의 쇼핑 만족도 제고에 나설 계획다.
먼저, 외국인 고객 비중이 90% 이상인 ‘명동 타운’의 특화 서비스를 부산, 제주 등 주요 관광지에 위치하는 매장에도 선제적으로 도입한다. 전자라벨을 비롯, 매장 내 안내 서비스, 결제 공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접점에서 외국어 표기를 강화한다.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상품을 ‘K뷰티 나우’, ‘글로벌 핫이슈’ 등 별도의 진열 공간을 마련해 유망 K뷰티 브랜드를 적극 소개하고, 대용량 구매가 많은 일부 복층 매장의 경우 쇼핑 편의성 향상을 위해 캐리어 보관 서비스도 운영한다.
매장 직원들의 글로벌 역량도 높인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자체 어학 교육 프로그램인 ‘G.L.C(Global Language Course)’의 수강 대상 및 외국어 과목을 대폭 확대한다.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 소통은 물론, 국적별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까지 적극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글로벌 고객 전문가’ 육성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 밖에도 귀국 후에도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이어질 수 있도록 ‘올리브영 글로벌몰’ 가입을 돕는 ‘밴딩머신(자판기)’ 설치도 늘려 나갈 방침이다. 현재 ‘광복 타운’, ‘명동역점’, ‘명동 타운’, ‘삼성 타운’ 등 4개 매장에 도입됐으며 이를 통해 지난해에만 33만 명의 신규 회원을 유치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은 한국을 찾아오는 외국인들에게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새로운 K뷰티 브랜드를 가장 먼저 선보이는 ‘글로벌 K뷰티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고 있다”며 “K뷰티가 K팝과 K푸드와 더불어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 콘텐츠로 자리잡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최신기사
24년 189개 국적의 외국인 올리브영 매장에서 942만 건 K뷰티 쇼핑…전 세계에서 찾은 셈
유럽 대륙 국적 고객 매출 신장세 뚜렷…미국의 경우 선케어 상품이 상위 10개 중 절반 차지
매장 환경 글로벌화 및 글로벌몰 서비스 연계 등 통해 ‘글로벌 K뷰티 게이트웨이’ 역할 강화
CGV, ‘크라운산도 딸기팝콘’ 출시
2025-02-26 13:29최신기사
라이프
경기도, 여름철 태풍 대비 옥외광고물 집중 안전 점검 추진
경기도가 여름철 태풍 등 기상재해로 인한 옥외광고물 낙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6월 27일까지 남양주, 평택, 파주, 의정부 등 4곳에서 도-시군 합동 안전 점검을 한다.점검 대상은 도내 옥외광고물 전반으로, 허가·신고 후 점검이 누락된 광고물, 무연...
전다희 기자 2025-06-11
전남도, 임산부·난임부부·영유아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
전라남도는 미래세대의 건강증진 도모, 출산·양육 친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지원 대상은 전남에 거주하는 2024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나 신청일 현재 임산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대상자, 어린이집과 유치원...
홍정훈 기자 2025-06-09
인천시, 해조류로 탄소중립 해법 찾는 국가공모사업 선정
인천광역시 수산자원연구소는 해양수산부 국가공모사업인‘한-미 공동 해조류 바이오매스 생산 시스템 기술개발’과제에 선정됐다고 밝혔다.‘한-미 공동 해조류 바이오매스 생산 시스템’은 한국과 미국 양국의 전문 기술과 데이터를 공유해 해조류 외해 대량양식 기술...
홍정훈 기자 2025-06-09
경기도, 오산 운암뜰 AI시티 사업 승인 고시. 사업 본격화 전망
경기도는 오산시 오산동 일원 58만 4천㎡에 조성되는 ‘오산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고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고시는 첨단산업 유치와 주거·상업·문화가 융합된 미래형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조이진 기자 2025-06-05
경제 인기기사
중요기사
세이브월드, 한예종 하프 선율로 세브란스병원 환자들에게 치유의 하모니 선사
2025년 6월 11일, 용인세브란스병원이 단순한 병원이 아닌 문화예술의 향유지로 변모했다. 법무부 산하 사단법인 세이브월드(이사장 손정모)와 함께 진행한 ‘세이브월드 클래식 힐링...
전다희 기자 2025-06-11
경기도, 13일부터 23개 시군 17만 2천명에게 농어민 기회소득 지급
경기도가 6월 13일부터 23개 시군 17만 2천 명의 농어민을 대상으로 올 상반기 ‘농어민 기회소득’을 지급한다.‘농어민 기회소득’은 민선 8기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농어업 분야 ...
전다희 기자 2025-06-11
커리어넷, 인천공항시설관리·서울물재생시설공단·한국산업기술시험원·한국사회보장정보원·한국공정거래조정원 채용 소식 발표
취업 포털 커리어가 인천공항시설관리, 서울물재생시설공단,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의 채용 소식을 11일 발표했다.인천공항시설관리에서 2025년 제2...
전다희 기자 2025-06-11
비즈니스북스 ‘마침내 특이점이 시작된다’ 출간
비즈니스북스가 전 세계가 기다려 온 레이 커즈와일의 신작 ‘마침내 특이점이 시작된다’를 출간했다.AI의 놀라운 진전이 연일 세상을 놀라게 하는 가운데 레이 커즈와일은 ‘마침내 특이...
전다희 기자 2025-06-11
부모마인드셋연구소, 대한민국 글로벌파워브랜드 대상 수상
부모마인드셋연구소는 ‘2025 대한민국 글로벌파워브랜드 대상(GPBA)’ 시상식에서 국회 상임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 수상은 제13회 GPBA 시상식에서 교육 ...
전다희 기자 2025-06-11
한화생명, ‘암경험청년 돌봄 캠페인’ 크루 2기 발대식 개최
한화생명이 올해도 암을 이겨낸 청년들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한다.한화생명이 10일(화) 오후,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암경험청년 돌봄 캠페인(WE CARE_RESET)」 크루 2기 발...
전다희 기자 2025-06-11
현대건설, 미래 주거 선도하는 4대 혁신 전략 이행 박차
현대건설이 집의 본원적 가치에 혁신을 더한 ‘4대 솔루션’ 개발을 통해 주거 패러다임 전환의 선도적 입지를 다진다.이는 현대건설이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미래 성...
전다희 기자 2025-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