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형 엔터테인먼트 경험의 선도 기업 돌비 래버러토리스(Dolby Laboratories, 이하 돌비)가 제21회 ‘오토 상하이 2025’(상하이 모터쇼)에서 돌비의 프리미엄 HDR 영상 기술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차세대 몰입형 음향 기술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보이며, 돌비 기술을 채택하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의 증가 현황을 발표했다.
자동차 분야에서 돌비는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상하이 모터쇼에서는 다수의 자동차 제조사가 돌비 기술을 지원하는 신차를 발표했으며, 이 중 일부 제조사는 돌비 기술을 적용한 첫 모델을 최초로 선보였다. 이에 따라 돌비 기술을 채택한 자동차 제조사는 12개월 전보다 두 배가량 많은 25개 이상으로 늘었다.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역동적인 생활 공간으로 진화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돌비는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서 주요 자동차 파트너사들과 함께 차량 내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돌비 기반 오디오 및 오디오 비주얼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차량용 돌비 비전 및 돌비 애트모스 확대 적용
중국 및 해외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서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하거나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신모델을 발표하며, 현장에서 돌비와 함께 해당 기술을 시연했다.
캐딜락은 중국 시장을 겨냥해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모델 ‘리릭-V(LYRIQ-V)’를 선보였다. 리오토(Li Auto)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하는 2025년형 ‘리 메가(Li MEGA) 울트라’와 ‘리 메가(Li MEGA) 홈 에디션’을 발표했다. 또한 지커(ZEEKR)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하는 ‘지커 009 그랜드 컬렉터 에디션’과 돌비 애트모스를 탑재한 ‘지커 007 GT’를 공개했다.
한편, 일부 자동차 제조사는 이번 모터쇼에서 최근 출시한 모델의 시연을 통해 돌비 기술을 조명했다. 니오(NIO)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모두 적용된 ‘ET9’을 소개했으며, 샤오미는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SU7’과 ‘SU7 울트라’를 선보였다. 비야디(BYD) 산하 여러 브랜드도 이번 모터쇼에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모델을 전시했다.
자동차 업계 공급망 협력사들도 차량 내 돌비 기술 지원과 관련해 시연을 진행했다. 미디어텍(MediaTek)은 디멘시티 오토(Dimensity Auto) MT8678 플랫폼을 통해 차량용 돌비 비전 경험을 시연했으며, 돌비 애트모스의 몰입형 사운드와 함께 돌비 비전으로 압도적인 디스플레이 경험을 더 많은 차량에 제공할 예정이다.
돌비,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혁신적으로 강화
돌비는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서 처음으로 돌비 전용 체험 공간인 ‘돌비 하우스(Dolby House)’를 운영하며 자동차 산업에서 강력한 성장세를 입증했다. 상하이 모터쇼 첫날인 23일에 돌비 하우스에서 미디어 행사를 열고,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가 실시한 중국 소비자들의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중국 내 차량 소유자 1200여 명을 대상으로 올해 4월 진행한 해당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7%가 돌비 기술을 인지하고 있으며, 5명 중 4명은 돌비 경험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수준을 매우 향상시킨다고 답했다. 또한 향후 6개월 내 신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 응답자 10명 중 9명은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탑재된 모델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돌비 미디어 행사에는 징 탕(Jing Tang) 리오토 플래그십 제품 부문 사장과 리우 시안카이(Xiankai Liu)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TME) 부사장이 패널로 참여해 양사가 돌비 비전 및 돌비 애트모스를 통해 어떻게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를 한 단계 끌어올렸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징 탕(Jing Tang) 리오토 플래그십 제품 부문 사장은 “리오토는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고객들이 차량 내에서 보내는 시간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도록 새로운 고품질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리오토는 자동차 제조사 가운데 전 세계 최초로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함께 지원하며, 돌비의 혁신 기술과 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합해 차량을 움직이는 콘서트장이자 영화관, 나아가 소셜 허브로 탈바꿈시키며 돌비를 통해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QQ뮤직과 같은 업계 선도 기업과 협업하게 돼 매우 기쁘다. QQ뮤직과의 협업을 통해 차량 내에서도 돌비 애트모스로 고품질의 음원을 제공하게 됐다. 그뿐만 아니라 QQ뮤직의 돌비 비전 뮤직비디오 전용 카테고리를 리오토 차량에 최초로 선보일 수 있게 됐다. 덕분에 리오토의 고객들은 차량 내에서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의 생생한 오디오비주얼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QQ뮤직과의 협업을 통해 돌비 기술 기반의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미래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도 함께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비에르 폰실라스(Javier Foncillas) 돌비 래버러토리스 상업 파트너십 및 글로벌 영업 담당 부사장은 “오늘날 소비자들은 엔터테인먼트 품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돌비의 자동차 제조사 파트너사들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서 돌비와 파트너사들은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를 재정의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돌비는 앞으로도 자동차 제조사 및 스트리밍 서비스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확대해 소비자들이 차량 내에서도 집이나 일상에서 누리는 수준의 다양한 고품질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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