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가 관계사별 다양한 지역 상생 활동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판로를 넓히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먼저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은 이번달 25일부터 31일까지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협업해 ‘부산 달달 상점’을 선보인다.
이번 행사는 작년 ‘부산빵빵더마켓’에 이어 소개하는 2번째 지역 디저트행사로 전국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함께 하는 쇼핑 축제인 ‘5월 동행축제’ 사업의 일환이다.
지하 2층 중앙광장에는 사전 모집으로 선정된 20여 개 부산 소재의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며, 입점 수수료 없이 빵·쿠키·떡 등 다양한 디저트 상품을 자유롭게 홍보 및 판매한다.
신세계백화점은 달달 상점에 참여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판매 수수료 부담을 없앴을 뿐만 아니라 많은 고객들이 모이는 백화점의 중앙광장 공간을 제공하며 상인들에게 상품을 알릴 기회의 장을 마련한다.
로컬 식재료와 특색 있는 문화를 체험하는 재미난 미식 기행으로 풀어낸 사회공헌 사업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23년 가을 광주편을 시작으로 소개한 신세계백화점 ‘로컬이 신세계’는 고객들과 함께 태안, 홍성, 김해 등 우리나라의 여러 지역을 방문해 숨겨진 식재료와 미식 문화를 알린 캠페인이다.
지역 탐방을 통해 발굴한 식재료를 백화점 팝업을 통해 농가 판로 개척에 앞장서고 있으며, 그동안 팝업 행사를 통해 지역을 알린 대표 상품으로는 일명 고려인의 떡갈비로 불리는 광주의 ‘코프타’, ‘해남 흑보리’, ‘김해 뒷고기’, ‘진영 단감’ 등이 있다.
신세계사이먼과 신세계라이브쇼핑 등 ㈜신세계의 관계사 역시 다양한 상생 사업을 펼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먼저 프리미엄 아울렛을 운영하는 신세계사이먼은 각 지역의 소상공인 후원을 위한 직거래 장터를 개최해왔다.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은 ‘여주시 농산물 상생마켓’, ‘경기 동행 프리마켓’ 등 다양한 행사를 선보이고 있으며, 고객들의 좋은 반응에 힘입어 작년 여주시 농산물 상생마켓의 참여 업체수는 전년 대비 30% 가량 늘기도 했다.
또 18년 겨울 지역 상인들이 만든 액세서리와 먹거리를 소개한 여주점 ‘윈터 빌리지 마켓’, 19년 신세계사이먼과 파주시가 맺은 ‘농특산물 판매장 운영 협약’, 22년 파주시 청년 사업가들의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부스를 마련한 직거래 장터 등을 통해 각 지역의 우수 특산품을 알려왔다.
신세계사이먼은 각 지역사회와 상생활동을 쌓아오며 동반성장을 촉진한 공로를 인정받아 24년 11월 ‘2024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방송이라는 특성을 살려 지역 상생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올해 4월,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울릉도와 지역 관광 활성화 협약을 맺고 지역 축제에 맞춰 공동 여행 상품을 개발했다.
지난 16일 방송된 울릉도 투어 판매 방송에는 2천여명 이상의 고객이 상담을 신청하는 등 목표 대비 110%의 실적을 달성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울릉도의 눈꽃 축제, 오징어 축제 등 지역 특색을 살린 콘텐츠로 고객들에게 신선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동시에 해당 지역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제철과일이 아님에도 실적 목표 대비 130%의 이례적인 실적을 기록한 청송 주왕산 사과 등 TV 방송 편성의 70% 이상을 중소기업 상품으로 편성해 지역 소상공인들의 판로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신세계 관계자는 “㈜신세계의 각 회사들이 다양한 테마의 로컬 마켓을 선보이는 등 지역 중소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동반 성장에 기여하며 고객들에게 우수한 상품을 제공하는 ‘상생의 신세계’를 펼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세계는 함께 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쓰며 차별화된 ESG 활동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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